고객센터

고객의 생각을 듣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을 남겨주세요.

제목
궁금합니다^^
작성자
재현
작성일
2018-02-08 13:29
조회
20
답변
완료
첫째 제왕절개 했는데 둘째 자연주의 가능한가요?진통이 오래하거나 나올때 위험이 따르지 안을지 궁금합니다~ 또 출산후 당일 퇴원인가요?
전체 1

  • 2018-02-08 14:39
    안녕하세요 재현님,

    첫째를 제왕절개로 낳고 둘째를 질식분만을 하는 VBAC (Vaginal Birth After Cesarean Section)에 대해서 문의주셨군요.
    VBAC이 산전관리와 출산에 주의를 요하는 요인일 수 있지만 자연주의 출산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이 경우 자연주의 출산과 병원 분만, 제왕절개 등 출산에 다양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를 하여 산모와 아기에게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이백을 하려면 의료진이 자궁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검사 결과 산모와 아기가 건강하다면 충분히 자연주의 출산이 가능하지만,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브이백에 관한 가장 흔한 오해가, 진통을 하다가 절개했던 자궁이 파열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하지만 아기가 나오는 힘이 아래를 향하기 때문에, 진통이 진행되면서 위쪽으로 힘이 작용하여 자궁이 파열되기는 물리적으로 힘듭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법과 자세로 진통하고 이완한다면 대부분의 브이백 산모는 자궁 파열 없이 출산을 잘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첫 아이를 낳은 뒤 엄마의 몸 상태가 어떤지, 그리고 얼마나 육체적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황에서 둘째 출산을 준비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연분만의 경우 기본적인 입원 기간은 2박 3일이며, 제왕절개 시 3박 4일이지만, 입원 기간은 엄마와 아기의 상태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내원하셔서 개인에 맞는 자세한 상담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메디플라워 드림.